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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린이 공부/주식 종목

대양전기공업 종목 공부

by 머니스택s 2021. 1. 20.

 주식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하는데 일 한다고 미루고, 정리하기 귀찮아서 눈으로 보기만 했는데 이제 시간이 났으니 다시 정리!

 

 기존 사업에서 확장하며 신사업을 개척 중이고 대표 마인드가 괜찮은 것 같아 투자 중인데 생각보다 주가가 빠르게 오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. 전고점 뚫고 올라가면 거기서 다시 떡락 후 횡보 그러다가 다시 전고점 돌파 후 떡락.. 이런 흐름을 지금 2개월 가까이 보여주고 있는 상황

 

 기존 물량을 약 10% 이상 익절한 뒤(익절 타이밍도 늦음) 다시 재매수 했는데(재매수 타이밍도 엄청 느리게..) 다시 괜찮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희망을 걸어본다


"대양전기공업"

 

 

1. 종목 간략 소개

 

 당사는 1988년 7월 1일, 산업용 조명 / 전자시스템 /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

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

 

 주요 사업으로는 조선용 조명사업 45%, 방산사업 40%, 철도 10%, 기타(차량용 센서 및 기타 5%)로 구성 

 

 조명과 방산사업 이슈는 주가를 움직이는데 큰 영향을 못 줄 것 같고 내가 보고 판단한 사업은 차량용 센서

지금은 선박용 조명과 방위에 90%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19년부터 철도&자동차 사업의 비중을 점점 늘리는 추세이며 25년의 경우 약 30%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

 

센서 사업의 경우 지금 R&D 비중이 높은데 이 분야 전문 인력을 매년 25~30% 증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정부 R&D 사업을 수행중이다. 총 사업비가 40억 정도인데 이게 큰 금액인지는 확 와닿지는 않지만 그래도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친다면 회사 주가에도 긍정적일 것이다. 그리고 내년 말이면 강서구 마곡에 중앙연구소가 완공되니 한 단계 더 수준 높은 기술을 개발하지 않을까?? 하는 예측을 해본다.

 

2. 기업 실적 분석

 

2020년 ??

2019년 매출액 1769억 / 당기순이익 125억 

2018년 매출액 1229억 / 당기순이익 127억

2017년 매출액 1440억 / 당기순이익 118억

 

 매출액은 16년에 정점을 찍고 17~18년 감소하였지만 19년에 다시 회복하였다. 하지만 코로나 영향과 중공업 회사들의 선박 수주가 부진했던 탓인지 20년 매출액은 좋지 않은 상태이다. 그럼에도 회사가 신사업에서 매출을 확대해나가려는 노력은 긍정적이다. 

 

 부채비율은 17년 33%에서 시작해 19년 25%대로 소폭 낮아진 상태이다. 유보율은 약 4,000%인 만큼 재정 안정성은 충분하다고 보고 신사업 기술 개발 및 판매처 확보만 확대해나간다면 더 좋은 성적을 내지 않을까?

 

3. 유사 종목 분석

 

 유사 종목으로는 현재로선 없다고 본다. 신사업 위주로 회사를 탈바꿈하는 중이기 때문에 기존 사업의 경쟁사 분석은 무의미한 것 같으며 신사업의 경우 ESC 국산화(국내 최초)를 이루었으며 세종공업이 납품하고 있는 부분을 대양전기공업이 대체한다면 더 좋은 성적을 기대해볼만하다. 

 

4. 유통 주식 및 거래량 파악

 

 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은 34.82%. 이전에 공부한 디케이락과 비교하면 적은 양이 유통되고 있으며 외국인 지분율도 낮은 편이다. 그래서인지 하루 평균 거래량도 엄청 저조하다. 시장의 관심 좀 받았으면 싶다.

 

 그 외 대주주로는 대표를 포함한 부사장 등 4인이 59.85%를 들고 있다. 대표가 50% 넘는 지분을 확보하고 있으니 경영권 보호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고 77년생으로 비교적 젊은 축, 전자과 출신, 임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10년 이상으로 높은거보면 회사 자체로의 리스크는 적다고 느껴진다. 

 

5. 앞으로 기대하는 점

 

 차분하게 우상향을 향하고 있는 점은 좋으나 주식을 한 달 이상 보유하면서 지켜보니 5% 오르면 4% 반납하고 그리고 횡보, 7% 오르면 다음 날 5% 반납.. 이런 식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. 이 종목이 쭉 치고 나가려면 현대차의 수혜를 받아야만 할 것 같다.

 

 수소차 tank용 압력센서는 현대차의 넥쏘에 납품 중이라고 하고 MEMS 기반 ESC용 압력센서 경우 국산화에 성공하여 만도에 납품 중이라고 한다. 그리고 현기차에 ESC는 지금 99% 수입산을 쓴다고 하는데 대양전기공업 제품으로 전량 대체된다면 엄청난 호재로 작용할 것 같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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